그렇게 풀로 하지도 않았지만 토욜은 스마트폰 겜만 한것 같네요.. 이것도 다 시장분석과 역기획을 위해서 ㄷㄷㄷ
일단 단어 게임 같은 어플로는 Word Search, WordBrain, Words, Word Streak Free, Word Crack, Heads Up!, 4 Pics 1 Word, Word Academy ㄷㄷㄷ 이렇게 해봤고
게임으로는 던전999F, 드래곤 플라이트, 캔디 크러쉬 소다, 도탑전기, 용사X용사, Tap Titans, 크루세이더 퀘스트, 쿠키런,서머너즈 워, 드래곤 스트라이커, 퍼즐앤 드래곤, 몬스터 스트라이크
ㅎㄷㄷㄷ 많이도 했네요 일단 유명한거,수익높은거, 순위별로 높은거 같은거 해봤습니다. 몇개 더 깔아놨는데 ㄷㄷ 힘드네요
Tap Titans 는 Clicker Heroes를 아주 잘 역기획 잘 한것 같습니다. 잘 만들었습니다
유명한 쿠키런, 드래곤 플라이트, 캔디 크러쉬 소다 같은거 해봤고
자동 사냥 인거 몇개 해봤고
1인 개발 했다는 던전999F 해봤고
그외에 겜들 해봤습니다. 클래쉬 오브 클랜(COC) 등등 몇개 더 있는데 이런류는 아주 옛날에 웹게임으로 한적이 있어서.. (물론 좀 있따가 해볼겁니다..ㄷㄷ)
사실 좀 더 알려면 좀 더 해야할것 같은데 이게 시간 잡아 먹는게 만만치 않아서리 ㄷㄷㄷ
그래도 대충 인앱 결제가 어떤식으로 흘러가는지 알겠네요 스태미너 같은거(스테이지 몇번 도전 같은거) 라던지 보석이나 등등 강화, 뽑기권 등등등...
휴.. 근데 잘 모르겠네요 제가 만들 게임에도 이런걸 넣어야 할까요?? 프리미엄 으로 갈지 유료로 갈지 프리미엄도 확률성 과금을 유도할지 게임을 더 할수 있는걸 할지 ㄷㄷㄷ 갠적으로 도박류 같은걸 넣고 싶지는 않은데... 참 미묘하네요
저는 갠적으로 때돈을 벌수있는 사업이라도 뛰어들고 싶지 않은 분야가 있는데 카지노 같은 도박과 완전 명품 브랜드(구찌, 샤넬 이런거) 인데... 겜쪽을 보면 도박쪽으로 흘러가는 경향이 있는것 같네요.. 사실 좀 다르긴 하지만.. 인간의 이런 경향에 힘입어(도박류) 내년인가 좀 지나면 스마트폰 게임 수익이 콘솔이나 다른것 추월한다는 기사를 본것 같네요.(아 물론 특정 모바일과 온라인겜에 한정해서.. 콘솔이나 다른거는 또 구조가 다르니까요 DLC나 롤같은거는 스킨으로 돈 번다는데..)
하지만 제가 원하는 분야는 약간 좀 더 긍정적인 힘이 발휘되는 거였으면 좋겠습니다. 일반 스타트업 같은거 말이죠. 검색을 빠르고 정확하게 한다거나 사람들이끼리 놀수 있는 플랫폼이라던가 하여튼 거의 대부분이 이런데 말입니다.
제가 만들려고 하는 단어 게임도 기본은 언어공부에 게임화(gamification)를 시켜서 하는건데(재미 없고 계속 잃어버리는 단어를 재밌게 외울수 있는) 이게 게임쪽을 보다보니까 과금 모델때문에 좀 헷갈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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